2019 추계학술대회 short review - 성형안과에서 만나는 성형수술 시술 후 부작용

김창염
2019-11-20
조회수 40

“A surgeon who has no complications is a surgeon who either does not operate or is not truthful.”

수술 혹은 시술에는 어쩔 수 없이 합병증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미용 목적의 수술 혹은 시술 후 안과로 의뢰 혹은 내원하는 환자분들은 주로 어떤 문제를 호소하며, 어떻게 치료하는지, 그러한 부작용 혹은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주의하면 좋을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미용 수술 혹은 시술 후 발생한 안과적 문제로 내원한 환자는 아래눈꺼풀성형과 자가지방이식을 받은 경우가 가장 많고 위눈꺼풀성형, 외안각성형술, 필러주입술의 순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눈꺼풀성형술 후에는 결막부종, 아래눈꺼풀겉말림, 봉합사노출로 인한 각막손상이 흔했고, 시술 후에는 지방이식 후 생긴 육아종성 종괴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I. 위, 아래 눈꺼풀수술 후 합병증

  1. 토안

    안검하수 수술 후 토안은 어쩔 수 없이 나타나지만 눈꺼풀성형술 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술 중 눈둘레근과 피부 절제를 과하지 않게 하고, 수술 후 눈이 시리거나 따가운 증상이 있다면 토안이 있는지 확인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봉합사노출로 인한 각막손상

    눈꺼풀의 뒤쪽으로 봉합사가 노출되면 각막과 결막에 미란, 찰과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제 노출되어 있어도 눈꺼풀을 뒤집어 보았을 때 노출된 실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임상적으로 의심이 된다면 안과로 의뢰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실을 눈꺼풀판을 관통하지 않고 눈꺼풀판 보다 위쪽으로 통과시키면 노출로 인한 문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눈꺼풀후퇴

    위, 아래 흰자가 보일 정도로 눈꺼풀이 당겨지지는 않도록 해야 합니다. 눈매교정술 후 눈꺼풀이 당겨지는 불편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드물지 않게 있습니다.

  4. 결막부종

    11% 이상에서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합병증으로 2주 정도 지나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호전되지 않고 지속될 때는 high-frequency electrosurgery로 간단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5. 눈꺼풀겉말림

    아래눈꺼풀 수술 후 흔히 발생하는 주요한 문제입니다. 주로 눈꺼풀의 수평이완이 있을 때 lateral canthal tightening을 해주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피부절제가 과도하거나 middle lamella contracture가 심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lateral tarsal strip operation으로 쉽게 교정할 수 있지만, 심한 경우 피부 이식과 같은 좀 더 큰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6. 출혈

    수술 후 구후출혈의 빈도는 1:2,000, 실명은 1:10,000으로 알려져 있는데, 위눈꺼풀 보다 아래눈꺼풀 수술 후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시력이 떨어지고 동공반사 이상이 생기면 시신경이 압박됨을 시사하며, 심한 출혈이 의심될 때는 지체없이 수술부위를 열어 감압 해야 합니다. 눈꺼풀 수술 후 심한 통증, 눈꺼풀 부종, 시력저하, 안구돌출 등 이상 증상이 생기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거나 연락하도록 환자를 교육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II. 외안각성형술 후 합병증

     뒤트임 후에는 결막부종, 피부점막경계이상, 결막육아종, 피부변형, 속눈썹증, 결막붙음증, 눈물샛길 등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III. 안와수술 후 합병증

     미용목적으로 안와감압술을 시행했을 때 복시를 비롯한 시기능의 이상이 생길 수 있고, 양악수술 후 코눈물관이 손상되거나 안구함몰 등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가 있습니다.


IV. 필러주입술 후 합병증

     필러 후 hematoma, nodule, erythema, infection, herpetic outbreak, dysesthesia, blue-grey dyschromia, malar edema 등이 있을 수 있고 필러에 대한 면역반응 혹은 감염과 연관된 delayed nodule도 생길 수 있습니다. 위험한 합병증으로는 혈관폐쇄로 인한 tissue necrosis, 실명이 있습니다. 통증과 피부 색깔 변화가 혈관 폐쇄의 2대 징후이며, 이 경우 warm massage를 하며 즉시 hyaluronidase(HAdase)를 주사해야 합니다. 얼굴 표면의 혈관들은 안구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과 문합하고 있어서 눈에서 떨어져 있는 부위의 필러도 역행하여 망막혈관폐쇄를 유발함으로써 실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눈 뒤쪽으로 HAdase를 주사하는 것의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지만 망막혈관이 폐쇄된 경우 치료효과가 크지 않고 시술에 따른 위험을 고려하여 추천하지 않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치료가 어려운 만큼 blunt cannula를 사용하고, aspiration해서 확인하며, 소량을 천천히 주사하고, 이전 수술을 했던 부위나 반흔이 있는 경우 혹은 glabella와 nasal dorsum 같이 high-risk area에 주사할 때 각별히 주의하는 등 예방이 최선이겠습니다.


V. 지방이식 후 종괴

     이마에 주입한 지방이 눈 주변으로 migration 하여 종괴를 형성하고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꽤 흔히 있습니다. Cryopreserved fat을 사용하는 경우 더 흔히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경구 복용 혹은 국소 주사, 수술로 치료합니다.


VI. 보툴리눔독소 주사 후 합병증

     BTX-A 주사 후 일시적으로 눈꺼풀처짐이 생길 수 있고 환자의 불편이 심한 경우 α-adrenergic 안약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안구건조증이나 눈물흘림 증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성형수술 혹은 시술이 많아 지면서 합병증으로 인한 선생님들의 마음 고생도 자연히 많아질 수밖에 없을텐데요. 물론 합병증을 최소화 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겠지만, 어쩔 수 없이 합병증이 생긴 경우 주변의 도움을 얻는데 어려워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또한 분쟁이 발생했을 때 의료과실은 환자가 입증하지만 의료진이 설명의무를 다했느냐의 입증은 의사가 해야 하므로 간단한 시술에도 반드시 동의서를 받으시도록 권유드립니다.


1 2
깔끔하고 일목요연한 정리 감사드립니다^-^
좋은 강의에 이은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


궁금한 것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