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외과 인테리어는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윤영진
2019-11-13
조회수 48

<성형외과 인테리어는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강남에 성형외과인테리어시 고려할사항을 지극히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바탕으로 쓴 글입니다. 참고만 하실뿐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1. 인테리어 계약시에 들어갈 내용들 :

1) 하자이행증권확인 : 대부분 요구하면 해줍니다.

2) AS최소1년이상 요구

3) 계약금(5%)1차 - 2차중도금(45% 벽체 및 천장공사 마무리 이후) - 공사완료시(30%) - 완료이후1-2개월이후 잔금 줄것

4) 지연보상금 여부

5) 공사완료시점 명시할 것 : 공사시점을 명시해야 연기될 경우 보상금을 요구할수 있다.

6) 마감재는 눈으로 확인시켜줄 것 : 전문가를 대동해서 현장에 한명을 두면 제일 좋다.

7) 세부견적서에 감리비(15%)가 포함되어 있어야 함.

8) 업체직원이 하청인지 소속된 직원인지 확인해서 추후 문제 발생시 책임소재 명시할 것

9) 인부 몇 명인지 미리 확인 : 인부 숫자에 많아야 공사가 원활하게 진행 될수 있다.

10) 부가세 및 세금계산서 발행 요구.

11) 인부식비는 누가 부담하는지 확인.


인테리어 업체는 가능하면 지인을 했던 업체를 소개받으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없을 경우 인터넷에 폭풍검색이후 최소10군데 이상 미팅을 해서 정해야합니다. 여러군데 미팅을 하다보면 적어도 사기꾼중에 누가 덜 사기꾼인지 고를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미팅시 보통 설계도까지는 무료로 해주는경우가 있는데 설계도를 비교하면서 업체를 선정하셔도 되고 좀더 요구하면 3D시안도 받고나서 업체를 선정할수도 있는데 보통 3D시안은 일부 요금(20-50만원)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통상 인테리어 비용은 최상(평당 300) 상(평당200-250) 중(150-200) 하(100-150)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성형외과라 인테리어가 중요한 지역이면 평당200만원정도는 줘야 하는것같고 보험진료하는쪽이라면 150이하여도 충분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당연히 전체 평수가 늘수록 평당가는 좀더 저렴합니다.


견석서 작성시 보통 외부간판비용, 전기증압, 에어컨, 이동식가구는 별도로 합니다.


설계도를 작성할때는 최소로 필요한 방갯수와 각각의 방크기를 직접 재보고 요구해야 설계도 작성시 좋습니다. 그리고 동선을 원장위주로 할지 직원위주로 할지 정하셔야합니다. 식사하는곳에서 환풍이 잘되는것도 확인해야하며 배수구의 위치(세면, 세탁기)도 중요합니다. 또한 편의시설(CCTV 정수기 커피메이커 전선 인터넷선)을 고려해서 짜야 합니다.


인테리어 공사시 초반1주일 매일 와야합니다. 그래야 초반에 바로바로 지적해서 고칠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설계도에 따라 토목공사부터 시작하는데 공사가 토목파트, 전기파트, 벽지, 페인트 등 여러인부들이 교대로 오기 때문에 추후에 공사끝나고 늦게 수정을 하면 공사비용이 추가될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여러번 오는게 중요합니다.


이동식가구 고를 때 인테리어업체와 연계된 곳을 통해서 하는게 대부분 저렴합니다. 만약 업체가 믿음직하지 않다면 중간에 수수료를 뗄수 있으므로 유의하세요.


만약 대리석을 사용하신다면 타일-복합대리석-천연대리석 순으로 가격이 비싸집니다. 보통 타일은 발품하는만큼 여러종류를 보실수 있고 복합대리석은 종류가 한정적이며 천연대리석은 좋은 대리석을 고르려면 곤지암에 위치한 ‘토탈대리석’을 직접가시면 많은 것을 직접보고 고를수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벽지선정, 바닥선정, 조명고르기, 메탈 고르기, 블라인드 고르기 등 여러선택을 하셔야 하는데 바쁘고 귀찮은 원장님은 업체에 다 맡기셔도 되는데 선택은 자유입니다.


공사시에 건물주마다 공사와 관련된 규정들이 많을 것입니다. 빡센 건물주를 만날 경우 주간에는 엘리베이터로 공사자재를 못 올릴수 있어 새벽에만 올릴 수 있으므로 미리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추가 챙겨야 할 팁!!(병원이전한다면 고려할 사항들)

1. 소방점검날짜 정하기

2. 보건소 신고방법 알기 : 보건소 방문(개설증원본, 인테리어평면도, 임대차계약서사본, 원장3도장, 신분증) ->필증 받고 세무사 방문해서 사업자등록증받기(보통 보건소 접수후 소방 현장조사 나오고 필증받기까지 10일정도 소요)

3. 카드 단말기 변경 신청

4. 정수기 신청

5. CRM 이전설치 신청

6. 프린트, 캡스 신청

7. 무영등 이전업체 선정

8. 이사업체선정

9. 인테넛신청



1 3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라 참고하시면 될꺼같습니다.^^
알찬정보 감사드립니다
상세히 적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궁금한 것이 있나요?